본문 바로가기
coffee

[about coffee] 말코닉 EK43 그라인더에 관하여

by Overthinking 2019. 9. 5.
반응형

 

EK43

 

커피맛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장비는 무엇일까요?
아마 많은 커피인들은 입을 모아 '그라인더'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좋은 성능을 지닌 그라인더는 열발생이 적어 커피의 향미를 더욱 오래 보존시키며,
균일한 원두의 입자크기를 만들어 커피의 수율을 높이기 때문이죠.
이 이론들은 21세기에 들어와 수율의 이론을 통해 좀 더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면서
그라인더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점점 강조되고 있습니다.

말코닉은 자동차업계의 BMW나 벤츠처럼 세계 최고의 하이엔드 그라인더 머신들을 제작한 회사입니다.
이들은 독일에서 시작하여, 경쟁업체였던 스위스의 디팅과 이탈리아의 안핌을 흡수했고,
세계에서 가장 큰 바리스타 대회인 WBC에서 수차례 공식 그라인더로 채택되기도 하며
지금 현재도 세계 최고의 그라인더 제조업체로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말코닉 EK43은 말코닉의 최걸작으로서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슈를 낳은 그라인더입니다.
과거 WBC에 출전한 맷퍼거 바리스타가 결승전에 핸드드립 그라인더로만 알려진 EK43을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데 사용하여 유명해지게 된 EK43은 100mm 상당의 대형 플랫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날이 만드는 원두의 입자가 세계에서 가장 균일하고 미분이 적다는 해외 포럼들이 올라오면서
세계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그라인더로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EK43은 프리도징이라 하여 자유롭게 입도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그러한 고급 성능을 위한 미세 입도계기판까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항 활용성과 성능 때문에 EK43은 그라인더 중에서도 거의 가장 비싼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카페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가들이 랩실부터
홈카페까지 모든 분야에 아울러 사용하고 있습니다.

 

 

EK43

 

 

EK43은 플랫버 타입의 최고급 그라인더로 100mm 상당의 버와 대형 모터를 장착하여
초당 20~22g, 분당 1200~1500g의 원두를 분쇄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과부하 차단기를 채용해 모터에 과부하가 가해지면 자동으로 동작을 멈춥니다.
과열 시 냉각시간이 지난 후 리셋버튼을 이용해 작동상태로 재개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분쇄 입자의 크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입자의 크기가 매우 균일합니다.

 

 

버 타입 플랫버
- 플랫버는 빠르게 회전하는 날의 원심력을 이용해 분쇄하는 스타일로 코니컬버에 비해 분쇄속도는 느립니다.
- 원두가 서로 부딪히면서 분쇄되는데다가 발열량이 많아 원두의 성분이 상대적으로 크게 손실되므로 코니컬버에 비해 풍미와 산미, 향을 보존하는데 불리합니다.
- 하지만 코니컬버에 비해 분쇄입자가 규칙적이기 때문에 초보 바리스타도 컨트롤하기 쉬우며 코니컬버에 비해 바디감이 좋습니다.
버 직경 98 mm
- 윗날과 아랫날의 길이가 서로 다른 코니컬버와 달리 플랫버는 양날의 길이가 동일합니다.
- 날길이가 길면 길수록 분쇄 면적이 늘어나 동일한 시간 대비 많은 양의 원두를 분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분쇄과정에서 생기는 발열로 인한 원두의 맛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RPM 1740
- 1분간 버가 몇번 회전하는지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 모터의 회전율/RPM이 높을수록 발열량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RPM이 높을수록 원두의 분쇄속도가 짧아져 같은 양의 원두를 보다 빠르게 분쇄할 수 있으므로 원두가루가 열에 노출되는 시간은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같은 형태의 버로 동일한 양의 원두를 같은 시간 내에 동일하게 분쇄하는 두개의 그라인더가 있다면 RPM이 낮은 그라인더가 우수하다고 봐도 무방하겠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가설입니다.
도저유무 도저리스
- 분쇄된 원두가루를 모아두는 원두모음통(도저)를 장착하지 않은 타입입니다.
- 분쇄된 원두가루를 그라인더 밖으로 바로바로 배출하므로 필요한 만큼의 원두를 그때그때 분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필요한 만큼의 분쇄된 원두가루를 덜어내는 기술을 연습해야 하는 도저타입과 달리 별도의 연습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청소가 쉬우며 원두가 낭비되지 않으며 원두의 맛과 향이 변형될 가능성이 도저타입에 비해 적습니다.
타이머 없음
- 적당한 양의 원두를 분쇄하고 나면 수동으로 작동을 멈추어야 합니다.
- EK43은 타이머가 없습니다.
- 초시계 등을 이용해 배출 시간을 확인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호퍼 용량 1500g
- 원두를 채우실 때 마다 이물질 방지를 위해 반드시 15~20cm 정도 위에서 원두를 조금씩 부으면서 원두 안에 이물질이 섞여 있는지 확인하여 제거하시면서 채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물질이 투입되면 날의 회전을 방해하거나 날 자체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크기 가로/높이/깊이 = 230/770/410 mm
- 원활한 통풍을 위해 제품의 좌/우/뒤쪽으로 각각 3~5cm 정도의 여유를 두시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상단의 원두통을 채울 때 방해되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시고 사용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무게 24kg
- 그라인더는 구조적으로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 많으며 호퍼 또는 도저의 파손이 우려되기 때문에 이동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제품 수리 또는 이사 등의 사유로 제품을 택배로 보내거나 다른 곳에서 옮기실 경우 파손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조사에서 제공한 제품의 원래 포장박스를 사용하시고 이동시키세요.
색상 흰색, 검정, 황동
- EK43은 흰색, 검정색 도장 및 황동색 바디의 세가지 버전으로 제작됩니다.
- 도장처리된 외장을 채용한 그라인더는 크롬 또는 스테인레스 스틸 외장과 달리 물걸레 등으로 닦아내는 것 만드로도 제품의 외관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어 관리가 편리합니다.
220V, 60Hz, 1300W
- EK43은 대용량 그라인더 답게 순간 전력 사용량이 큰 제품에 속합니다.
커피머신과 함께 사용하실 때에는 상호간에 작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전원코드를 배치하여 사용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