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life

연료첨가제 불스원샷 정말 효과가 있을까? (사용방법 / 사용주기)

by Overthinking 2022. 12. 5.
반응형
반응형


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연료첨가제, 불스원샷. 효과가 있다는 사람도 있고 없다는 사람도 있어 궁금증이 많으실텐데요.오늘은 연료첨가제, 즉 불스원샷의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료첨가제를 사용하면 소음과 진동 감소, 연비와 출력 향상 등의 다양한 효과가 느껴진다는 후기들이 있지만, 실제로는 광고 영상처럼 엔진의 불순물이 깨끗하게 떨어져 나가지 않는다. 고속주행 시 미비한 효과는 있으나, 굳이 연료첨가제를 주입하지 않아도 고속주행 시에는 엔진 내 불순물이 떨어져 나가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연료에도 엔진을 세정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급휘발유는 옥탄가가 높아 점화 시점을 안정시키고 정확한 타이밍에 폭발해 더 강한 출력을 발생시키며, 엔진 세정성분이 일반휘발유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게 정유사들의 설명입니다.

 

 

 

 


제조사인 불스원에 따르면, 불스원샷 사용시 엔진내부 연료분사장치 및 공기유입밸브, 연소실 등에 쌓인 엔진의 카본 때를 제거 및 보호하며, 떨어진 엔진의 성능을 회복시키며 부가적으로 출력증가와 연료저감, 매연감소, 소음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엔진으로 구동되는 모든 자동차는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엔진 내부에 연료의 그을음과 증발된 엔진오일로 인해 카본 때가 생성됩니다. 이러한 엔진 때로 인해 엔진의 성능이 떨어지고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것이죠.
제조사인 불스원은 지난 십 여년 간 자동차부품연구원, 미국 Intertek, 영국 Tickford, ETF, 중국 CRAES, VETC 외 6개 국내외 공인인증 시험기관에서 100회 이상의 공식 테스트를 다양한 차종으로 진행하여 자동차 연료첨가제 불스원샷 효과를 입증 받았다고 합니다.

 

 

 


연료 첨가제의 목적은 모두 자동차 성능의 강화, 그리고 엔진 카본때 제거, 오염물질 엔진 때 제거가 주된 목적입니다.
자동차 연료 첨가제를 사용함으로써 두가지의 효과를 두는 것이죠. 이를 최대 효과를 보기 위해서 다른 방법과 함께 참고한다면 더욱 효과적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엔진 성능 강화는 옥탄가와 세탄가를 높여 엔진 성능 향상하는 것이기에 연료 첨가제보다 고급유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고급유와 일반유의 차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 확인해주세요.

2022.11.17 - [tip/life] - 고급휘발유와 일반휘발유 어떤 차이가 있을까? (고급유vs일반유)

 

고급휘발유와 일반휘발유 어떤 차이가 있을까? (고급유vs일반유)

주유소에 가면 고급휘발유와 일반휘발유 두가지로 나누어져 판매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만 들으면 고급휘발유와 일반휘발유의 차이가 무엇인지 왜 고급휘발유가 더 비싼

overthink.tistory.com

 

 

2. 엔진 때, 카본, 오염물질 등 엔진을 장기간 사용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인데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더욱 더 확실한 방법은 직접적인 청소 방법인 엔진 플러싱을 하는 것입니다.
엔진 오일 교체 시, 엔진 플러싱까지 요청하면 플러싱 오일을 사용하여 5~10분 동안 가동 순환으로 엔진 속 모든 찌꺼기와 이물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엔진 청소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연료첨가제의 사용 주기는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 연료 첨가제의 사용은 제품마다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3~5,000km마다 1년 약 4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른 자동차 엔진 첨가제의 제품들은 1~2개월마다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죠.

완성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연료 첨가제를 주기적 사용을 권장하기도 하는데요. 노킹 등 방지 효과를 볼 수 있어 1년 비용을 고려하면 브랜드에 따라 최소 4만원에서 10만원 사이의 비용을 고려합니다.

엔진 첨가제 또는 연료 첨가제는 사용함으로써 엔진 성능 향상과 엔진을 보호하는 목적입니다.
너무 과한 사용보다는 주기적으로 사용을 하여 안전한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