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카카오톡 선물하기 배송지 미입력으로 환불, 어떻게 될까?

by Overthinking 2023. 2. 26.
반응형

얼마 전 저의 생일날 많은 지인들에게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선물들을 많이 받은 날이 있었습니다.

기프티콘을 통해 나중에 제가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상품들과는 다르게 배송지를 입력해서 택배로 배달을 받아야하는 선물들이 있죠.
하지만 처음 이용하거나 오랜만에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할 경우 주문 후에 선물을 보낸 사람은 상대방이 배송지를 입력하지 않았을 때 어떻게 처리되는 지 궁금할 수 있고, 선물을 받는 사람은 배송지를 입력할 경우 상대방이 나의 주소를 알 게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선물은 기념일, 보답 또는 기쁜 마음으로 선물하기 때문에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둘 다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 들어야 하지만 어떠한 의도나 목적이 있는 선물일 경우 선물을 받는 사람이 부담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어 배송지 입력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평소에도 카카오톡이나 알림이 오는 것들을 중요한 메시지가 아니라면 딱히 보지 않는 습관이 있기도 하고 바쁜 일상에 치여 깜빡하고 선물을 받았지만 배송지를 입력하지 못 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배송지 입력을 하여 배송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과연 어떻게 처리되는 것일까요? 

 

 

 

반응형

 

 

 

먼저 처음으로 카카오톡의 선물을 받게 되면 기본적으로 선물을 받은 사람이 7일 이내에 배송지를 입력하여야 한다고 나타나있습니다.

 

 

 

 

 

그리고 배송지 정보 입력창을 자세히 읽어보면 배송지를 입력하더라도 선물을 한 친구는 배송지 정보를 알 수 없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송지 정보가 공개되지 않을까하는 걱정은 하지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그리고 배송지 입력을 하지 않으면 카카오톡 선물하기 알림톡을 통해 배송지 입력 기간이 며칠 남았는지의 여부와 계속해서 선물함을 확인하라고 안내 메시지를 자동으로 보내게 됩니다. 저는 이 때도 중요한 메시지라고 생각하지 않아 딱히 읽어보지도 않았네요. 저와 같은 실수를 하는 분이 없도록 일을 미루지 말고 확인했을 때 바로 배송지를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받았을 때 유의할 점이 있다면 바로 주문한 사람이 판매처에서 배송하기 전인 '배송 요청' 상태일 땐 즉시 주문 취소를 하거나 일부 수정을 할 수 있지만 '배송 준비중' 상태로 넘어갔을 땐 취소 접수가 되어도 판매자가 이미 상품을 발송한 경우에는 주문 취소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주문 취소를 하는 방법의 순서는 카카오톡 더보기 > 선물하기 > 선물함 > 주문내역 > 상품 선택 > 주문 취소 순으로 접속하시면 쉽게 주문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의 옵션을 변경을 하게 되면 배송지 입력의 유효기간이 다시 설정되어 재시작되는 것인지 문의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옵션을 변경했더라도 기존의 배송지 유효기간이 그대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처음의 유효기간 내에 배송지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또 다른 경우로는 주문을 완료하였지만 상대방이 배송지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상품이 품절된 경우 판매한 상품이 종료된 상품이라고 나타나게 되는데 이미 결제를 하여 구매를 한 상태로 전산에서 재고를 관리하기 때문에 아직 배송지를 입력하지 않았어도 배송지 입력기한 내에 배송지를 입력하게 된다면 정상적으로 처리되어 배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배송지 입력을 기간 내에 하지 못했을 경우 주문이 자동으로 취소가 되며 선물을 보내준 친구에게 배송상품의 결제 취소 및 환불에 대해 알림 메시지가 도착하게 되며 이와 관련된 절차가 진행될 것이며 이 사실을 받을 예정이었던 사람에게도 알림톡이 전송되어 알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선물을 보낸 친구는 해당 상품의 100% 가치로 환불처리를 받게 됩니다.

 

반대로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었을 땐 카카오톡 선물하기로부터 발송 관련 알림 메시지를 받게 되는데 상품의 배송이 시작된다면서 상품명과 송장번호 등과 같은 정보를 메시지로 알려주며 배송현황은 배송조회 버튼을 눌러 조회가 쉽게 가능합니다.

 

 

 

 

 

위에 설명드린 부분들 외에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kakaocommerce 고객센터를 통해 자주하는 질문 또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보시거나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고객센터 전화번호(1544-2431)로 연락하여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고객센터의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영업을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