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유튜브 수익창출의 기본 조건 (+걸리는 시간)

by Overthinking 2022. 11. 7.
반응형

유튜브

 

오늘은 많은 분들이 꿈꾸고 있는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기본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명 '애드고시'라고도 불리는 시험을 통과하여야 하는데 이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유튜브에서는 모든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조건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구독자 1,000명 이상
- 지난 12개월간 공개 동영상의 유효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

이렇게 두가지 조건으로 2018년 1월에 변경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해당 조건은 진입장벽을 위해 낮춰질 일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드고시가 생긴 이유에 대해 말이 많지만 유튜브에 근무 중인 수익 창출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크레이터가 유튜브에서 건전한 구성원으로 활동하기 원하기 때문이며,
유튜브 팀이 채널을 검토할 충분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이러한 조건을 만들어 철저히 크레이터들을 선별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에 "수익창출"을 클릭하면 "수익창출 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1,000명 이상과 지난 12개월간 공개 동영상의 유효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 2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여기서 4,000시간의 시청 시간은 비공개 동영상이나 삭제된 동영상의 시청 시간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튜브 캠페인이라는 기능을 통해 유료광고를 집행한 동영상 또한 시청 시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공개 동영상이면서 시청자가 실제로 시청한 시간만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총 10분짜리 영상을 시청자가 5분만 시청한다면 5분의 시청 시간이 계산됩니다.
실제 동영상 시청 시간이란 이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많이들 궁금해 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기간입니다.
여기서 기간이란 12개월입니다. 첫 영상을 업로드하고 1년이 지나면 0으로 리셋이 되는 개념이 아니라 현재 시간부터 12개월입니다. 1년 하고도 1개월이 지난다면 1달간의 시청시간이 마이너스 된다고 계산하시면 됩니다.

또한 구독자는 기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구독자가 1,000명을 달성하고나서 구독 취소를 당하여 900명으로 떨어졌다 하더라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것은 구독을 했다가 취소했다가 또 다시 구독을 하는 변수를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구독자는 기간에 상관없이 1,000명을 달성만 한다면 수익창출 조건을 완성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유튜브 수익 창출의 두가지 조건을 충족하게 된다면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알림과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익창출 조건을 달성한다면 유튜브에서는 채널을 직접 검토하며 자기들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했는지 저작권 위반 사항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죠. 검토기간은 일반적으로 1달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운이 좋지 않으신 분은 최대 6개월까지 걸리신 분도 있다고 합니다. 가끔 일주일 만에 승인이 완료되는 분들도 있으니 한 달에서 두달 정도로 예상하시는게 일반적인 기간인 것 같습니다.

수익 창출의 조건을 달성하면 유튜브에서 애드센스라는 핀번호를 발송해주게 되는데
구글 애드센스 계정에 해당 핀번호를 인증하여 연결하여 수익을 받을 계좌를 연결하여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